모터사이클 사용 설명서 #31, 머플러 구조 변경 방법

0
61

머플러는 모터사이클의 외관과 성능 등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 출고 당시의 순정 머플러는 도로에서 운행이 가능하도록 적정 기준치에 맞는 세팅으로 장착해 나온다. 때문에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한다거나 미적인 요소 혹은 보다 우렁찬 배기음 등을 원하는 라이더들이 머플러를 변경한다. 하지만 적법한 절차 없이 교체하면 골치 아픈 상황이 발생한다. 합법적으로 머플러를 교체하기 위한 모터사이클 사용 설명서 서른 한 번째 이야기, 머플러 구조 변경 방법을 시작한다.

머플러 교체는 배기 튜닝의 일부다. 배기 시스템의 튜닝은 배기효율성을 높여 모터사이클의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함이다. 배기 시스템의 최종 단계에 위치한 메인 소음기인 머플러는, 최종적으로 배출되는 소음을 줄여주는 장치다. 대부분의 라이더가 머플러 튜닝을 하는 이유는 소음(배기음)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허용 한도를 초과한 배기음은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부분으로 나라에서 지정한 법규 내에서 조정해야 한다.


합법적인 머플러 튜닝

합법적인 머플러 구조 변경(튜닝)을 하기 위해서는 검사소의 검사를 통과해야 한다. 막상 구조 변경을 하려고 하면 준비해야 할 서류와 검사소를 방문해야 하는 등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그다지 어렵지 않다. 가까운 검사소에 문의해 필요한 서류를 확인하고 신청한 날짜에 검사를 받으러 방문하면 된다.

머플러 구조 변경 시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 이륜차 신고 필증, 변경 전/후 머플러 설계도면, 변경 전/후 외관도면이다. 하지만 각 지역의 검사소마다 필요로 하는 서류가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방문할 곳에 문의해 지참해야 하는 서류를 준비하면 된다. 신분증과 이륜차 신고 필증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도면을 준비하기가 까다로울 수 있다. 모터사이클의 외관도면은 굳이 도면이 아닌 사진을 찍어서 준비해도 된다. 머플러의 설계도면은 모터사이클 브랜드에 따라 옵션 파츠로 머플러를 구입할 수도 있기 때문에 해당 딜러에 요청하면 도면을 구할 수 있다. 다만 해당 딜러에서 의무적으로 도면을 제공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또한 중고로 모터사이클을 구매했을 경우, 순정 머플러가 아니라면 판매자에게 요청해서 도면을 받는 것이 좋다. 거래가 완료된 후 구매자가 도면을 구하려고 한다면 해당 제품(머플러)의 도면을 구하기 힘들어진다. 보다 수월하게 도면을 구하고 싶으면, 자신의 모터사이클과 관련된 동호회 및 카페를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검사는 정해진 소음 측정 기준을 넘지 않으면 된다. 검사 방법은 소음 측정기를 머플러 구멍에서 45도 정도의 각도로 50cm의 거리에 소음기를 세워두고 측정한다. 그리고 모터사이클의 최고출력이 나오는 회전영역대가 5,000rpm 이하일 경우, 최고출력이 발생하는 영역대의 75퍼센트에 해당하는 구간에서 측정을 한다. 반대로 최고출력이 나오는 회전 영역이 5,000rpm 이상일 경우에는 5,000rpm에서 측정한다. 측정 시간은 해당 영역대에서 회전수를 5초간 유지하며, 이 방법을 3번 반복하는 것으로 한다. 소음 측정 수치는 1996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이전 모델의 경우 110dB을, 이후 모델의 경우 105dB을 넘지 않아야 한다. 해당 소음 규정을 통과하면 합법적으로 구조 변경이 가능하다. 검사가 통과되면 등록증에 구조 변경 승인 날인이 찍힌다. 이로써 합법적인 머플러 구조 변경은 완료 된다.

흡입, 압축, 폭발, 배기의 과정을 거치는 엔진은 필연적으로 외부로 배기가스와 소음을 배출한다. 모터사이클을 튜닝 하는 것은 본인의 자유지만, 그로 인해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다면 정당화 될 수 없다. 알다시피 튜닝의 사전적 의미는 조율이다. 법의 테두리 안에서 내가 느끼는 만족과 타인을 위한 배려를 함께 조율하는 것이야말로 올바른 튜닝이다.


글  조의상 기자 us@bikerslab.com
제공  바이커즈랩(www.bikers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