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켄 정비 교육, 정확하고 확실한 서비스를 제공하다

0
76

질 높은 서비스는 질 높은 제품만큼이나 중요하다. 모터사이클처럼 유지보수가 중요한 제품의 경우라면 더욱이 그렇다. 아무리 좋은 모터사이클이라도 구매 이후에 제대로 된 정비가 뒷받침 되지 못한다면 마음 편히 즐기지도 못할뿐더러 안전도 보장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야마하 공식 수입원인 한국모터트레이딩이 지난 2월 15일에 전국 야마하 협력점을 대상으로 진행한 나이켄 정비교육도 이러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나이켄은 야마하의 신개념 스포츠 투어러다. 리버스 트라이크지만 모터사이클과 같은 역동적인 움직임과 트라이크만의 안정감을 더한 모델로, 기존에 없던 새로운 라이딩의 영역을 만들고자 한다. 이러한 나이켄의 특징은 기존의 모터사이클과는 확연히 다른 형태이기에 라이더에게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즐거움을 주지만, 반대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면에서도 새롭게 접근하고 분석해야 한다. 

나이켄은 프론트에 두 개의 바퀴를 장착했기 때문에 모터사이클과는 다른 구조적 특징을 갖는다. 부품의 형태와 개수 및 작동방식 등이 모터사이클과는 다르기 때문에 제대로 된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나이켄의 구조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방법으로 정비를 실시해야 한다. 때문에 한국모터트레이딩은 나이켄을 판매하는 전국의 협력점은 모두 나이켄 정비교육을 이수하도록 했다. 정비는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서비스 부분이기 때문이다. 

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모두 진행했다. 이론을 통해 실습 전 구조를 파악하도록 했으며, 실습을 통해 직접 나이켄의 주요 부품을 분해/조립 함으로써 올바른 정비를 익히도록 했다. 나이켄은 MT-09 및 MT-09트레이서 등과 동일한 847cc 직렬 3기통 엔진을 탑재했지만, 엔진의 세팅이나 이 밖의 프레임 및 주요 섀시의 구성은 전혀 다르다. 

때문에 주요 부품을 호환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다. 또한 나이켄의 전륜 타이어 역시 야마하의 티맥스와 동일한 사이즈를 채용하나, 이 역시도 티맥스의 타이어를 나이켄에 장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사이즈는 동일하지만, 나이켄의 프론트 타이어는 나이켄을 위해 전용으로 개발된 타이어기 때문에 200km/h 이상의 속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속도한계를 갖고 있다. 그러나 티맥스에 장착된 타이어의 한계속도 영역은 이보다 낮기 때문에, 티맥스의 전륜 타이어를 장착하고서 고속으로 주행한다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프론트에 두 개의 바퀴를 장착했기 때문에 서스펜션을 비롯한 액커맨 지오메트리의 구조와 이에 따른 조향 및 움직임 등을 이해하는데 주력했고, 이와 함께 나이켄 정비를 위한 전용 공구를 활용해 두 개의 바퀴의 정열을 맞추는 것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그만큼 액커맨 지오메트리가 나이켄의 특성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 또한 나이켄을 판매하는 협력점은 전용공구를 갖춰 원활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교육했다. 

나이켄 정비교육은 소비자들에게 신뢰가 뒷받침되는 정확한 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나이켄은 모터사이클과는 판이하게 다른 구조기 때문에, 한국모터트레이딩을 비롯한 야마하를 판매하는 전국의 협력점은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소비자들에게 전달해야 함은 물론이고, 차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특별 교육을 받는 것이 당연하다. 한국모터트레이딩은 나이켄 정비 교육 등의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앞으로도 소비자들과 더욱 신뢰 높은 관계를 유지해 나갈 것이다. 



조의상 기자 us@bikerslab.com
사진
김민주 기자 mjkim@bikerslab.com
제공
바이커즈랩(www.bikers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