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가 K1600 시리즈의 가지치기 기종인 K1600B를 선보였다. BMW의 K1600B는 자사의 플래그십 투어링 모터사이클인 K1600 시리즈의 배거타입으로, 지난 2015년에 공개한 콘셉트101(concept 101)이라는 콘셉트 모델의 양산형이다.
K1600B
배거는 크루저의 세부 장르로, 크루저에 윈드쉴드와 사이드 케이스 등을 장착한 스타일의 모터사이클을 일컫는다. 기존의 K1600시리즈와 달리 탑 케이스를 제거하고 리어 라인을 낮게 깔아 안정적인 크루저의 형상을 갖고 있다. 덕분에 동승자석의 시트 높이를 7cm 낮췄다.
사이드 케이스는 더욱 날렵하게 디자인했고 테일라이트 역시 아래로 날카롭게 떨어진다. 사이드 카울은 뒤쪽으로 더욱 늘려 낮고 긴 차체와 어울리는 안정감과 함께 공기역학을 고려해 설계했다. 크롬 재질의 듀얼 머플러도 디자인을 변경했고, 전자식으로 조절 가능한 윈드쉴드는 길이를 짤막하게 잘랐다.
프레임을 비롯한 카울 전체를 블랙 계열의 컬러로 덮어 고급스러우면서도 차체의 볼륨을 강조했고, 배거의 머리글자 ‘B’와 크롬 파츠 등으로 곳곳에 디테일을 살렸다. 옵션으로 포워드 스텝을 선택하면 크루징 포지션을 취할 수 있다.
기존과 동일한 1,649cc 직렬 6기통 엔진은 160마력의 최고출력과 17.8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엔진 맵핑 및 촉매 변환기 등의 변경으로 유로4 기준을 만족했다. 또한 기본으로 제공되는 DTC(Dynamic Traction Control)는 세 가지(레인, 로드, 다이내믹)의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전자식 서스펜션인 다이내믹ESA도 기본으로 장착된다.
ABS는 기본이며 옵션으로는 키리스(Keyless) 시스템과 HSC(Hill Start Control), SAP(Shift Assistant Pro), 리버스 기어, IEC(Intelligent Emergency Call) 등으로 주행 및 조작의 편의성을 돕는다. 로우 시트, LED 안개등, 코너링 라이트도 선택할 수 있다.
글
조의상 기자 us@bikerslab.com
제공
바이커즈랩(www.bikers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