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5마력의 최고출력에 146kg의 건조중량 그리고 카본파이버 프레임.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에게 매력적인 요소를 모두 갖춘 모터사이클이 등장했다. 또한 750대의 한정수량으로 희소성 역시 높다. BMW는 한치의 오차도 허용치 않는 극한의 스포츠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 HP4 레이스로 말이다.
4월 21일부터 28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하는 2017 상하이 모터쇼에서, BMW가 자사의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인 HP4 레이스(HP4 RACE)를 공개했다. HP시리즈는 BMW 모터사이클의 고성능 버전으로, 이미 수평대향 2기통 엔진을 기반으로 한 HP2 시리즈를 선보인 바 있으며, 직렬4기통 엔진을 장착한 S1000RR의 상위 버전으로 HP4를 제작하기도 했다. 그리고 이번에 베일을 벗은 HP4 레이스는 그간의 HP시리즈는 물론 여타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들마저도 모두 잊게 할 만큼 압도적인 수치와 성능으로 완성했다.
카본 프레임으로 완성한 슈퍼스포츠의 끝판왕
BMW는 지난 2016 EICMA에서 올블랙 컬러와 카본으로 무장한 HP4 레이스 콘셉트 모델을 등장시켜, HP4의 후속 기종의 공개가 임박했음을 알렸다. 대부분의 모터사이클 제조사들은 자사의 최상위급 슈퍼스포츠 기종에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린 고사양 버전을 추가한다. BMW에서는 그 역할을 HP시리즈가 담당하며, HP4 레이스는 최고에 도달하기 위해 순수 레이스 혈통으로 빚어냈다.
HP4 레이스의 999cc 직렬 4기통 엔진은 독일의 베를린에 위치한 BMW모토라드의 공장에서 소수의 팀으로 이루어진 전문가들의 손에 의해 탄생했다. 그 결과 13,900rpm에서 215마력의 최고출력과 10,000rpm에서 12.2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현행 S1000RR과 비교해 최고출력과 최대토크가 각각 16마력과 0.7kg*m가 향상된 수치다. 엔진의 최대 회전수도 14,200rpm에서 14,500rpm으로 상승했다. 압축비도 흡기 시스템의 단계 조절에 따라 13.7:1에서 최대 13.9:1까지 변환해 최적의 힘을 도출한다. 또한 트랜스미션은 3단을 제외하고는 모든 단수의 기어비를 새롭게 수정했다.
HP4 레이스의 놀라운 수치 중 하나는 바로 146kg의 건조중량이다. 장비중량도 171.4kg에 불과하다. 이런 경이로운 무게를 실현할 수 있었던 이유는 카본 프레임 덕분이다. BMW는 이미 자동차 분야에서 카본 바디 구조를 선보이며, 자사의 우수한 카본 기술력을 입증했다. 카본은 모터사이클 분야에서도 자주 애용하지만, 메인 프레임에 사용한 경우는 흔치 않다.
HP4 레이스는 메인 프레임과 리어 프레임을 모두 카본으로 제작했으며, 모노코크 구조로 제작한 메인 프레임의 무게는 고작 7.8kg이다. 리어 프레임의 경우 볼트 체결 방식으로 3단계로 조절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시트 높이가 조절된다. HP4 레이스의 카본 프레임은 자체 강도는 물론 비틀림 강성과 횡강도도 확보해, 카본 프레임이 갖고 있던 약점을 모두 보완했다.
전/후륜 17인치의 휠도 모두 카본으로 제작했다. 일반적인 알로이 휠에 비해 30퍼센트 정도의 무게를 절감해, 정교한 핸들링은 물론 연속된 코너에서의 빠른 방향전환에도 더욱 민첩하고 기민한 움직임이 가능하다. 서스펜션은 프론트와 리어에 모두 올린즈를 적용했다. 프론트에 채용한 FGR300 서스펜션과 리어에 장착한 TTX36 GP는 WSBK에도 사용되며 최적에 핸들링과 노면 추종성을 자랑한다. 브레이크 시스템도 모토GP와 WSBK 등에서 사용하는 등급을 적용해 강력한 제동성능을 확보했다.
이 밖에도 레이스 혈통의 요소를 물려받은 흔적은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계기반은 라이딩에 필요한 정보와 모터사이클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기계적인 요소를 모두 담아낸 2D 데이터를 제공한다. 또한 GPS와의 연동으로 자신의 랩타임 등을 기록할 수 있다. 핸들바에 장착한 스위치는 라이딩 모드를 비롯한 전자장비 등을 직관적으로 조작 및 변경할 수 있다. 기어 변속은 HP 시프트 어이스턴트 프로(Shift Assistant Pro)로 클러치 레버의 조작 없이도 가능하다. 또한 DTC(Dynamic Traction Control), EBR(Engine Brake Regulation), 론치 컨트롤, 라이딩모드(4단계) 등의 전자장비가 기본으로 탑재된다.
BMW는 카본 프레임에 레이스 머신에 사용하는 최상급의 기술력을 도입해, 무게는 가벼우면서 힘은 강력한 녀석을 만들어냈다. HP4 레이스는 단 750대만 생산한다. 국내 출시와 가격은 미정이지만, 상당히 높은 금액으로 책정될 가능성이 크다. HP4는 슈퍼스포츠의 끝판왕을 노린다.
글
조의상 기자 us@bikerslab.com
제공
바이커즈랩(www.bikers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