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헤드폰 제조사인 유클리어가 컴팩트 블루투스 헤드셋 AMP 프로를 출시했다. AMP 프로는 마이크 내장형 스피커를 장착해 모터사이클뿐만 아니라 스노우보드, 스키, 자전거 등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꼭 필요한 기능만 꼭꼭 눌러 담아낸 컴팩트한 블루투스 헤드셋이다.
AMP 프로 본체의 길이는 7cm 정도이며 무게 또한 36g으로 가볍다. 인터페이스는 버튼 세 개로 모든 기능을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직관적이다. 전원 온/오프, 음악 재생과 정지, 인터컴 활성화, 블루투스 연결 등의 주요 기능은 메인 버튼으로 제어하며, 볼륨 조절과 인터컴 연결, 곡 넘김 등은 상하 버튼을 통해 조절할 수 있다.
AMP 프로는 작지만 모터사이클 라이딩 시 꼭 필요한 기능을 모두 담았다. 통화, 음악 듣기, 인터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동시켜 작동한다. AMP 프로가 기존 헤드셋과 다른 차별점은 마이크 내장형 스피커라는 것에 있다. 별도로 붐 마이크를 장착하지 않아도 통화와 인터컴이 가능하기에 마이크를 장착할 공간이 여의치 않은 스노우 보드, 자전거, 암벽 등반 등 각종 오픈 페이스 헬멧에 장착할 수 있다. 스키 강습이나 자전거 그룹 라이딩에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
AMP 프로의 제조사인 유클리어는 가정 용품부터 군사기술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무선 통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특허를 획득한 고급 디지털 신호처리 기술은 현재까지도 미 국방부를 비롯한 군사 통신 수단에 사용되고 있을 만큼 큰 신뢰를 받는다. AMP 프로에도 이 같은 첨단 기술을 녹여 냈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도 동시에 지원해 시끄럽고 잡음이 심한 상황에도 깨끗한 음성을 전달할 수 있다. 주변 소음은 정제시키고 음성을 전달하기에 깨끗한 음질의 통화가 가능하며, 자동 스피커 음량 조절을 지원해 보다 편리하게 대화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보이스 앤서 기능은 별도의 조작 없이 전화 수신을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손을 사용하지 않고 전화를 받을 수 있기에 안전하며 간편하다. 그룹 인터컴은 다중 연결 방식을 지원해 최대 10명까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뮤직 오버레이 기능으로 인터컴 연결 시에도 음악이나 네비게이션 음성을 들을 수 있다. 뮤직 쉐어링 기능으로 하나의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음악을 동시에 두 명이 청취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연결하면 세부 사항을 조절할 수도 있다. 클리어 링크(clear link) 어플을 통해 제어할 수 있으며 IOS와 안드로이드 OS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 오토 볼륨 조절, 보이스 앤서, 베이스 성능 설정 등의 세부 설정도 변경할 수 있고, 본체의 펌웨어 업데이트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외에도 생활 방수 기능을 갖고 있어 물과 땀에 강하며 한 번의 충전으로 최대 10시간 이상 사용할 수 있어 장거리 사용에도 문제가 없다.
최근 라이딩용 블루투스 헤드셋에 다양한 기능이 새로 추가되고 있다. 보다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은 틀림없는 장점이지만 모두 사용하지 않는 이에게는 거추장스러울 뿐이다. 통화, 인터컴, 음악 재생 등의 가장 필요한 기능을 컴팩트한 본체에 담은 AMP 프로는 실속파 라이더들을 위한 블루투스 헤드셋 되기에 부족함이 없다.
글
김남구 기자 southjade@bikerslab.com
제공
바이커즈랩(www.bikers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