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다양한 브랜드들이 전기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는 날이 갈수록 엄격해지는 배기가스 규제 때문이며, 각 브랜드는 전기 기술 분야를 개발해 보다 우수한 에너지 효율을 추구하고 있다.
이는 BMW 또한 마찬가지다. BMW는 전기 기술 분야 개발의 일환으로, 2017년 11월에 BMW 비전 E3 웨이(BMW Vision E3 Way)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중국 상해에서 발표한 BMW 비전 E3 웨이 프로젝트의 핵심은 대도시가 갖고 있는 대기오염, 교통 체증과 그에 따른 안전성 등에 대한 문제를 전기 기술 개발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이다.
최근 BMW는 독일의 뮌헨에 새로운 배터리 기술센터를 설립해 향후 4년간 2억 유로를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BMW는 배터리의 수명, 성능,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비용 등을 줄이기 위해 셀 케미스트리(Cell Chemistry)와 셀 디자인(Cell Design) 등에 초점을 두었다. 현재 대부분의 모터사이클 및 자동차 제조사는 별도의 공급업체를 통해 배터리를 구매 하고 있다.
하지만 BMW는 자체 기술을 도입하려는 노력으로 자사만의 배터리 기술센터를 설립하고 투자에 힘을 쏟고 있다. BMW의 최종목표는 자사의 제품에 최적화 된 배터리 설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BMW의 시도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진행 중에 있으며, 자동차와 모터사이클 분야 뿐만 아니라 배터리 산업에서도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몰두하고 있다.
글
김영진 기자 happyvalue@bikerslab.com
제공
바이커즈랩(www.bikersla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