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st Update : 2020-08-03
로그인 회원가입
REVIEW
HOME > 뉴스

아라이 퀀텀 J
우리가 아라이에게 바라는 것들
김범무 기자    입력 2012-04-27 18:24:57    수정 2012-04-27 18:24:57
TAG : 아라이, Arai, 퀀텀J
전 세계에는 다양한 모터사이클 헬멧 메이커가 존재한다. 그 중에서 모토GP, WSBK와 같은 세계적인 레이스에서 활동하는 헬멧 메이커만 선별해도 두 손으로 꼽기가 어렵다. 이렇게 많은 헬멧 메이커 중 특히 아라이가 국내 라이더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라이는 작은 쉘 크기와 두상에 잘 맞는 착용감으로 많은 라이더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아라이 헬멧은 공기역학적인 디자인, 우수한 벤틸레이션, 뛰어난 페인트 품질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 그 중에서 작은 쉘 크기와 동양인의 두상에 잘 맞는 착용감이 국내 라이더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일 것이다.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퀀텀 J(Quantum-J)




퀀텀 J(Quantum-J) 역시 아라이만의 특징을 갖췄다. 아라이의 풀페이스 라인업 중에서 최신 모델인 퀀텀 J는 가장 저렴한 모델인 벡터(Vector)보다 한 단계 높은 위치에 있다. 두 모델은 비슷한 사양의 제품이지만 출시된 시기가 차이가 있어, 퀀텀 J가 조금 더 고급 모델이라기 보다 아라이의 최신 기술을 적용했다는 느낌이 크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퀀텀 J는 M2010 스넬 기준을 만족한다.




퀀텀 J는 미국의 헬멧 안전 연구, 규격 재단인 스넬(SNELL)의 새로운 기준인 M2010을 만족한다. 스넬 규격은 DOT, ECE 등과 같은 국가별 안전 규격보다 높은 기준을 제시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M2010은 기존의 스넬 규격보다 기준이 더 엄격해졌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작은 쉘 크기는 복합기판적층구조와 다단 발포 라이너로 인해 실현됐다.




이렇게 높은 안전 기준을 통과하면서 동시에 작은 쉘 크기를 실현할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소재를 겹쳐 경도를 높이는 cLc(복합기판적층구조) 쉘과 다단 발포 라이너 때문이다. 다단 발포 라이너는 머리의 정면이나 후면, 정수리, 측면과 같이 한정된 면적에서 큰 충격을 흡수해야 하는 부분에 높은 경도를, 그 외의 부분에 보다 낮은 경도를 적용해 높은 보호 기능과 동시에 작은 크기를 확보하는 기술이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헬멧 하단에 새겨진 주름 ‘하이퍼 립’은 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헬멧의 외부 쉘 하단부에 주름을 준 ‘하이퍼 립(Hyper-rib)’이 더해져 강성을 높인다. 헬멧 하단에 추가된 작은 주름이 강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아 보이지만, 표면의 작은 요철을 추가해 강성을 높이는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그 대표적인 예가 군인들이 사용하는 연료, 식수용기인 제리캔(Jerrycan)으로, 측면에 추가된 X 모양의 요철이 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간소화 된 에어로파츠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스위치는 크기가 크고 작동감이 명확해 조작하기 쉽다




디자인은 아라이의 여타 제품과 크게 다르지 않다. 플래그십 모델인 RX-7 RR5와 비교하면 주행풍의 흐름을 제어하는 요소들이 간소화 되어 보다 심플한 느낌이 든다. 에어 엔테이크를 열고 닫는 스위치는 최근 출시된 아라이 헬멧과 동일한 시소 방식으로 크기가 크고, 작동감이 명확해 글러브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조작하기 쉽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ACR2 덕트는 플래그십 헬멧 RX-7 RR5에 적용된 디퓨저 타입 10을 간소화한 느낌이다.




뒤통수 부분에 위치한 ACR2 덕트(ACR2 Duct)의 구조는 RX-7 RR5에 적용된 에어로 스테빌라이저와 디퓨저 타입 10를 보다 간략하게 만든 느낌이다. ACR2 덕트는 기존의 ACR 덕트의 전면이 막혀있던 것과 반대로 주행풍이 지나갈 수 있도록 터널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이는 디퓨저 타입 10과 유사하게 주행풍을 정류하고 유속으로 인해 내부의 더운 공기를 빨아들이는 역할을 한다. 아울러 헬멧 후방의 와류를 억제하는 기능도 담당한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너 덕트 6




실드 상단의 이너 덕트 6(Inner duct 6)는 SZ 램4와 마찬가지로 주행풍을 관자놀이 쪽으로 유도한다. 실드는 핀록 실드(Pinlock shield)를 기본 지원한다. 실드가 맞물리는 라쳇 부분은 아라이 헬멧의 특징인 J 홀더가 적용되어 사고가 발생했을 때 충격으로부터 실드를 보호한다. 실드와 쉘이 맞물리는 곳 좌 우측 상단에는 실드 립(Shield rib)을 적용해, 실드가 쉘에 보다 확실하게 밀착되도록 했다.


품질과 가격 사이의 균형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실드 상단에는 밀폐성을 높여주는 돌기가 적용됐다




실드는 중간에 멈추는 단계 없이 부드럽게 열고 닫힌다. 완전히 열었을 때와 닫았을 때 실드 기어에 맞물리는데 이 때의 감촉이 좋다. 부드럽지만 확실하게 맞물리는 느낌이 우수해 괜히 열고 닫게 된다. 실드를 열고 닫을 때는 중간에 멈추는 단계가 따로 없지만, 실드가 헐겁지 않아 원하는 높이에서 멈출 수 있다. 다만 실드가 오픈되지 않도록 잠그는 좌측 하단의 실드 록(Shield lock)장치는 구조가 변경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실드를 자주 열고 닫는 경우에는 활용하기가 조금 번거롭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뉴 파워 인테이크 셔터




입 부분의 뉴 파워 인테이크 셔터(New Power Intake Shutter)는 여는 각도에 따라 김서림 제거와 벤틸레이션 두 가지의 역할을 선택할 수 있다. 셔터를 반만 열었을 때는 입 쪽으로 공기가 직접 유입되고 완전히 열었을 때는 공기가 실드 방향으로 흘러 김서림을 제거한다. 코 부분에는 뉴 파워 인테이크 셔터를 통해 들어오는 공기가 눈 부분으로 향하지 않도록 하는 IP 디플렉터(IP Deflector)가 적용됐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칙 패드에 적용된 FCS 시스템이 착용감을 높여준다




내피는 아라이 헬멧의 특징인 타이트한 착용감을 연출한다. 퀀텀 J에 적용된 내피 역시 기존의 아라이 헬멧의 구성을 이어간다. 특히 볼 부분에는 쓰고 벗을 때 불편함을 줄이고 착용했을 때 밀착성을 높여주는 FCS 시스템 패드가 적용됐다. 고급 모델에서 볼 수 있었던, 탈부착 가능한 쿠션을 떼어내 착용감을 조절하는 ‘어저스터블 우레탄 패드’는 아쉽게도 적용되지 않았다. 턱끈 부분의 내피가 분리되지 않는 점도 제품의 사양을 떠올리게 하는 부분이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턱끈은 D링 방식이다




퀀텀 J는 뛰어난 착용감과 작은 쉘을 비롯해 각 부품의 적은 단차와 구분감이 명확한 스위치, 균일한 페인팅 등 아라이 헬멧의 특징을 두루 갖추고 있다. 치밀한 아라이 헬멧의 품질을 상대적으로 부담이 적은 가격으로 만나기 원한다면 퀀텀 J는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클릭하시면 원본크기의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바이커즈랩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에 보호를 받습니다.
단, 회원들이 작성한 게시물의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 에게 있습니다.
원저작자 표시(출처표기)/비상업적이용/기사 내용 변경불가의 3가지를 지키시면 기사내용을 퍼가실수 있습니다.

목록



댓글 9
이노무꺼 늘 가격이 문제죠 ㅠㅠ   12-04-27 23:05  답변
 나의상태^^! 물들
괜찮네요..   12-04-28 08:12  답변
그렇져...늘가격이 문제...   12-04-28 12:02  답변
아라이는 항상 기본에 충실하죠   12-04-30 12:41  답변
이거 비싼헬멧도 아닌데 너무 비싸게 받는듯   12-04-30 13:17  답변
 나의상태^^! 왕장
뭐랄까... 딱 아라이군요   12-04-30 13:23  답변
 나의상태^^! 쏘쿠울
너무 이쁘지만, 너무 식상해   12-04-30 17:48  답변
 나의상태^^! DPI72
아라이넘비싸 ㅠㅠ   12-05-02 08:54  답변
 나의상태^^! 비규
주름이 강성역할을 하는군요~   12-05-11 21:34  답변


1 보드워크
2 어드레스 V1..
3 멀티스트라..
4 베가스 8볼
5 반반 125
BEST  GALLERIES
2012년 F/W 신상품 출시
- 바이커즈랩 취재기자 …
- 취재기자 모집 공고
- 바이커즈랩 동계 휴가
- 추석 연휴 업데이트 공…
- 모터사이클 비교 검색 …
LATEST ARTICLES
전대미문의 배기량과..
트라이엄프 로켓3
출시 카운트다운 돌..
BMW 모토라드 R18
배기량 높여 등장한 ..
혼다 포르자 350
안전운행 가이드
장마철 모터사이클 주..
역량 강화한 쿼터급 ..
야마하 2020 MT-03
프리마베라 RED & 세이..
특별함을 더한 베스파
트라이크 세계의 확..
야마하의 미래
과도기지만 그래도 ..
전기스쿠터 열전
946 크리스찬 디올 에..
명품 두른 베스파
 
회사소개 I 이용약관 I 개인보호정책 I 광고제휴문의 I 고객센터 I 기사작성원칙 I 포인트정책 및 회원등급
발행인: 강봉석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680 | 사업자 등록번호: 105-15-41810 | 통신판매업 신고: 마포01139호
주소: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7-10 한터빌딩 B1| 대표전화: 02-3142-7945 | 팩스: 02-6280-7946 | 문의메일: admin@bikerslab.com
-----------------------------------------------------------------------------------------------------------
저작권안내 : 바이커즈랩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에 보호를 받습니다. 단, 회원들이 작성한 게시물의 권리는 해당 저작권자
에게 있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을 무단으로 게시, 판매, 대여 또는 상업적 이용시 손해배상의 책임과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대
해 책임 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C) 2008. BIKERSLAB All Rights Reserved.